크라우드웍스 데이터 라벨링 교육 이수 후 일자리 찾기

안녕하세요 이번에 클라우드웍스에서 데이터 라벨 교육을 이수하고 작업까지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이에 대한 솔직한 소감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제 말을 들으면 쉽게 생각하고 도전할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 거예요. 하지만 전망이 밝으니까 해보고 싶을 거예요. 제 의도는 저를 철저하게 준비해서 자신의 미래를 위한 기술로 만들자는 것이니까 앞으로 기억하고 집중하세요.

저는 현재 파트타임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아르바이트이긴 하지만 시급도 좋고 대우도 좋아서 꾸준히 다니고 있어요.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저축을 할 수 없었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렇게 초조하진 않았는데 30대가 되고 나서는 이러면 안 될 것 같아서 다른 일도 같이 찾아봐야겠다고 생각했어요.시간을 늘려 일할 수는 있었지만 그렇게 되면 체력이 힘들 것 같지 않았어요. 또 늘리려면 더 늘려서 주말에도 나가야 하는 상황이었거든요. 투잡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았지만 대리운전은 조금 위험하다고 느꼈고 여성이 하기에는 더 무리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데이터 라벨에 대해 듣게 되어 흥미로운 마음에 좀 더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2022년 3월쯤 알았는데 그때도 이미 많이 클라우드 워크스를 통해서 준비를 하고 있었어요. 그래도 당시 자격증까지 취득한 경우는 그리 많지 않아 전망이 상당히 밝은 편이었습니다.처음에는 무엇보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이라는 말에 바로 도전했어요. 우선 체력을 절약할 수 있고 아르바이트하는 데도 지장이 없다고 생각했거든요. 하지만 이제 와서 보면 제가 잘할 수 있는 일을 운 좋게 찾은 것 같아요. 활동적인 걸 좋아하시는 분이면 안 맞을 수도 있으니까 이런 부분도 잘 고려해서 골라주세요.

교육 이수는 그렇게 힘들지 않았어요. 기간도 오래 걸리지 않았고 돈도 얼마 들지 않아 쉽게 해낼 수 있었습니다. 또 실습할 때 대략 어떤 것을 작업하는지 배웠는데 컴퓨터는 잘 다룰 수 있기 때문에 실력을 키우는 데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그렇게 교육 이수를 하고 바로 일자리부터 찾아봤어요. 그때는 4월에서 5월 정도였는데 프로젝트가 많지 않은 시기라 그런지 일이 생각보다 많지 않아서 조금 실망했어요. 카페나 오픈채팅방을 찾아 커뮤니티 활동도 했는데, 듣기로는 여름 이후에는 프로젝트가 점차 늘어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때까지 더 공부하면서 기다렸어요.

안타까운 것은 이때 따로 자격증을 따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은 이때 특별히 못한 것입니다. 필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도 많았지만 부업을 만들 생각으로 굳이 거기까지 해야 하느냐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 시간에 더 준비가 된다면 다행이지 싶기도 지금은 있습니다. 혜택도 받고, 지원할 수 있는 곳도 다양하게 되므로 수익도 높일 거에요. 전망이 밝으니 오래 하게 될 거예요.제가 교육을 이수한 클라우드 웍스지만 아마 아시는 분은 다 잘 아신다고 생각합니다. 여기가 유일한 교육 기관이기도 하거든요. 이곳에서 교육을 받은 후, 프로젝트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지만, 일이 별로 없이라면 시험 웍스, Amo등 다른 플랫폼 또는 Samin, Worknet등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수요가 꽤 있어서, 이쪽에도 다 오르거든요.

정부에서 주도 프로젝트는 여름 이후에 시작해서 12월 말쯤이면 끝나지만, 이후에는 프로젝트가 점점 줄어 한 곳에만 머물러 있으면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나도 요즘 또 한가해져서 어쩌나 고민하다가 AIDE 2급 자격증을 준비하기로 했거든요.네이버 카페에 가입했는데 거기에도 저처럼 자격증을 준비하려는 분들이 꽤 많더라고요. 이미 AIDE 1급까지 취득하신 분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공부해 두면 2023년 봄이 되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2급은 작업자라면 1급은 검수자인데 AIDE 1급이 있어야 참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도 있고 단가가 비싼 것도 많아서 아무래도 유리하거든요.저도 최종 목표는 1급으로 하고 있어요. 일단 AIDE 2급 취득 후에 일을 좀 알아보고 기회가 된다면 경력을 쌓으면서 1급까지 준비할 생각입니다. 일자리를 구하기 쉬울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지금처럼 교육만 이수한 것보다는 훨씬 낫다고 생각해요.중요한 것은 여기서 포기하지 말고 앞으로 어떻게 계획하고 해나가느냐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와 비슷한 경우인데 일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포기하고 나중에 후회하는 분들도 분명히 있을 테니까요. 그러니까 우리처럼 당장 일이 없다고 해서 의미까지 없다고 생각하지 말고 뒤를 보고 기다리면서 준비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사실 이 일은 누구나 할 수가 있습니다. 진입 장벽이 높지 않으니까요. 60대에서도 충분히 있습니다. 그래도 앞이 단점이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장점이 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저도 도전할 수 있었고 잘 견디면 나중에 고소득까지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인공 지능, 제4차 산업 등이 부상하고 있지만 이와 관련한 일이라면 당연히 비전이 있죠. 그것에 정부도 지원하고 프로젝트까지 주도하고 있으므로 더 안정적인 것은 아닐까 기대하고 있습니다.어떤 일도 마찬가지겠지요. 내가 열심히 하면 그에 상응하는 결과가 따라오고, 아니면 지지부진한 것입니다. 저는 아르바이트를 할 때도 이런 기분으로 임하결국 좋은 대우를 받으며 일하고 있습니다. 아르바이트라고 말했는데, 사실은 취업한 듯한 느낌이에요. 절호의 기회를 내가 잡은 것입니다. 그만큼 클라우드 웍스에서 교육 이수하고 이처럼 데이터 레이블로 활동하게 된 것도 기회를 잡았다고 생각합니다.앞으로 수요는 점점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그 전에 준비가 되었으니까요. 남들보다 한발 앞서 시작한 만큼 빨리 자격증도 준비해서 검수자 과정까지 마치고 사람이 참여할 수 없는 프로젝트에도 참여해 볼 계획입니다.시장 규모가 커질 예정이기 때문에 지금은 정보 싸움이니 여러분 커뮤니티 활동에도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고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지, 또 일이 없을 때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처음에는 단순노동이라고 생각하고 부업으로 집에서 편하게 일해보려고 클라우드웍스에서 강의를 들으면서 도전하게 됐는데 저도 제가 이렇게 열심히 할 줄 몰랐어요. 하면서 그만큼 가치있는 분야라고 생각했고, 또 적성에도 맞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우선 미래를 봤을 때 전망이 정말 밝고 부업으로 하기에도 딱인 만큼 지금 프로젝트가 끝나고 일이 없다고 해서 일희일비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앞으로 인내하면서 꾸준히 노력하면 더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을지도 모르니까요.인공지능 데이터 전문가 되는 장소 | 클라우드 워크스 아카데미 데이터 라벨 교육의 시작과 종료. 클라우드 워크스 아카데미는 데이터 라벨러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bit.ly이 게시물은 클라우드 워크스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